본문 바로가기
… 다큐멘

난 가끔 눈물을 흘린다 by.연산군

by 림츄 2019. 7. 7.
반응형

가끔은 눈물을 참을 수 없는 내가 별루다.

맘이 아파서 소리치며 울 수 있다는 건 좋은 거야.

머 꼭 슬퍼야만 우는 건 아니잖아.

난 눈물이 좋다. 아니 머리가 아닌 맘으로 우는 내가 좋다

-채연-

난 가끔 눈물을 흘린다 by.연산군

연산 12년 (1506) 폭정과 더불어 연회와 음행에 빠져사는 연산군

그러던 어느 날 시 한 수 짓다가 눈물을 흘리는데...

'인생은 풀에 맺힌 이슬 같아서 만날 때가 많지 않은 것'

왕이 울자 장녹수도 흐느껴 울었다.

'만약 변고가 있게 되면 너희도 죽음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'

- 연산군일기 1506년 8월 23일

자신의 앞날을 예견한 듯 불안에 떨며 눈물짓던 그 날은

중종반정 9일 전의 일이었다.

악행과 공포정치로 사람들을 휘두르던 그 무서운

연산군이 갑자기 흘린 눈물의 의미는 과연 무엇일까?


제일 행복할 때 그 순간이 끝날까봐 두려워서.

연산군은 갑자사화 이후에 자신의 위엄을 보여줄 데로 다 보여준 후라

왕권을 방해하는 세력이 전무했던 상황.

그렇기에 반대로 밀려드는 허무감이 엄청났을 것.

연산군 말년에 보안에 신경을 엄청 썼다고 하는데 적이 많다는 것도 알고

앞으로 벌어질 일이 예상된 게 아니었을까?


연산군 채연 이종석 꽃미남 초미남 브로맨스 조선시대 동성애에 대해 알고싶다


반응형

댓글